코성형, 여전히 불안하지요. 그런데 정답이 없습니다. 왜냐하면, 코성형에 대한 불안은 곧 의사의 신뢰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.
‘비중격연골이 가장 좋다, 메드포어로만 수술한다.’ 유독 코성형은, 한 가지 수술법을 컨셉으로 내세우는 병원이 많습니다. 하지만 코성형은 이렇게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. 환자의 코 속을 직접 들여다보기 전까지는 말이죠.
일반적으로 코 상태를 보고 예측해서 수술을 계획합니다. 하지만 코 내부 상태에 따라 재료가 바뀔 수 있다는 점을 의사는 환자에게 반드시, 그리고 충분히 설명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. 하지만 실제로는 언급하지 않는 의사가 많습니다. 다른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이 오히려 불확실하게 비쳐질까봐 그런 걸까요?
반면, 수술 전 3D CT 진단이 마치 모든 걸 해결해주는 것인양 말하는 병원도 많습니다. 장비를 통해서 참고는 할 수 있겠지만 직접 눈으로 코 내부 상태를 확인하는 것만큼 정확한 정보를 얻기는 힘듭니다. 집도하는 의사라면 불확실한 예측보다 수술 중 눈으로 정확히 확인하고 대처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.
수술 전 예측과 달리, 환자의 비중격연골 힘이 약해서 코끝을 받쳐주기 어렵다면 과감히 포기하거나 보완책을 찾아야 합니다. 비중격연골 양이 적은데도 불구하고 사용한다면, 기능의 문제도 생길 수 있습니다. 때문에 의사는 여러가지 변수에 대한 판단과 대처능력이 있어야 합니다.
의사는 가장 좋은 재료를 내세울 게 아니라,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주어야 합니다. 그건 옳은손이 할 일입니다.